안녕하세요, 메세징 업계 1위 뿌리오입니다.
다사다난했던 한해가 지나 드디어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은 새해를 맞아 새로운 목표를 세우셨나요? 저 또한 공부, 독서 등 다양한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처럼 1월이라는 날짜는 과거에 대한 아쉬움을 뒤로하고 희망찬 미래를 계획할 기회로 여겨지곤 하죠.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프레시 스타트 효과(Fresh Start Effect)'라고 명하고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심리를 꿰뚫어 새해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죠. 그럼, 오늘은 '프레시 스타트 효과'를 통해 고객의 결심을 자극하고 행동으로 옮기게 만드는 마케팅 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여러분은 다이어트나 학원 등록, 금연 등 일상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은 새해 첫날, 학기 초, 또는 직장을 옮기거나 부서를 바꿀 때 결심을 실행하곤 하는데요, 마치 깨끗한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서 우리는 더욱 열정적이고 긍적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프레시 스타트 효과(Frsh Start Effect)란 대중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서 행동 변화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심리적 경향을 뜻하는데요, 이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면 사용자의 동기부여와 목표 달성을 촉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1. 프레시 스타트 효과는 왜 생길까요?
- 새로운 시작, 새로운 기회: 새로운 환경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해요. 이런 기대감은 우리가 더 적극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만들죠.
- 과거의 부담에서 벗어나기: 과거의 실패나 후회는 우리를 짓누르는 무게감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새로운 시작은 과거를 털어버리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 자신감 회복: 새로운 환경에서는 누구나 비슷한 출발선에 서게 돼요. 이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되곤 하죠.
#2. 프레시 스타트 효과의 활용 사례는?
- 교육 업종: 새해를 맞아 어학 공부, 자격증 취득 등 새로운 마음으로 학업에 임하게 되는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어요.
- 인테리어 업종: 새 집, 또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포인트를 마케팅 요소로 활용할 수 있어요.
- 채용 업종: 새해를 맞아 새로운 직장에 도전할 수 있다는 기회를 메시지로 보낼 수 있어요
- 피트니스 업종: 다이어트나 운동 계획 등 건강한 몸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여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3. 프레시 스타트 효과, 이렇게 활용하면 더 좋아요!
1) 작은 변화부터 제안하기
- 당장의 큰 변화가 아닌, 작은 습관부터 바꿔볼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2) 새로운 시작의 중요성 강조하기
- 새로운 취미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보세요!
3)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기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면 더 적극적인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프레시 스타트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새롭게 시작하는 2025년! 나와 내 고객에게 '새로움'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고객 로열티를 높여보세요!
감사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뱀띠의 해, 마케팅 전략 알아보기! (0) | 2025.01.16 |
---|---|
2024년 대표 밈, 뿌리오가 알려드림! (3) | 2024.12.19 |